본문 바로가기
영양사가 알려주는 질병을 이기는 먹거리들!

콜레스테롤의 진짜 정체를 알고계신가요?

by eunloveyou 2023. 4. 17.
반응형

콜레스테롤 하면 어떤 생각이 떠오르나요?

나쁜것? 기름진것? 먹으면 살찌는것? 

아닙니다.

이런 편견은 콜레스테롤로 인한 나쁜 부작용 입니다.

콜레스테롤은 원래 우리 몸에 없어서는 안될 소중한 영양소 중 하나 입니다.

억울한 편견이 늘 뒤따르는 콜레스테롤의 진짜 정체를 알려드릴께요

 

1. 콜레스테롤의 기능

1) 세포막 만들기 

콜레스테롤은 우리몸을 구성하는 세포를 보호하는 세포막의 주요 구성 성분 입니다.

 

2) 호르몬 만들기

콜레스테롤은 우리 신체에 여러가지 호르몬중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남성호르몬인 프로게스테론 및 각종 대체호르몬 을 만드는 재료 입니다.

 

3) 비타민D를 체내에 흡수

우리가 비타민D를 섭취하게 위해서는 우리피부가 햇빛에 닿아야 한다는 것을 알고 계시죠?

피부에 있는 콜레스테롤이 햇빛(자외선)을 받으면 비타민D로 변신하여서 체내에 흡수됩니다.

 

 

4) 지방을 분해하는 담즙산 만들기

우리가 기름진 음식을 먹었을때는 체내에서 이를 담즙산을 통해 기름지지 않게 분해한 후 흡수시킵니다.

바로 이 담즙산을 만드는 주 원료가 콜레스테롤 입니다.

 

5) 에너지를 내지는 못합니다.

우리몸에 에너지를 만드는 주된 영양소는 탄수화물 입니다. 지방은 직접적으로 에너지를 만들지 못하기 때문에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좋은콜레스테롤 vs 나쁜콜레스테롤

 

콜레스테롤은 사실 좋고 나쁘고로 나뉘어 지는 것이 아닙니다. 콜레스테롤은 운반하는 운반체의 역할에 따라 나뉘는 것 입니다.

운반체가 형성될때 단백질의 비율이 낮은  LDL콜레스테롤은 간에서 온몸의 세포로 콜레스테롤을 가져다 줍니다. 단백질의 비율이 높은 HDL콜레스테롤은 온몸의 세포에서 간으로 콜레스테롤을 운반해 줍니다.

따라서 동맥경화의 위험이 높은 사람의 경우 HDL은 혈관의 콜레스테롤을 수거해 없에주는 "좋은역할"을 하고 LDL은 혈관에 콜레스테롤을 가져다 쌓이게 하는 "나쁜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콜레스테롤에 대한 오해

 

1) 신체에 중요한 기능을 하는 콜레스테롤 매일 먹어야 할까요?

콜레스테롤은 온몸에 필요한 성분으로 체내 모든 세포에서 만들어 지며, 주로 간에서 합성됩니다.

콜레스테롤을 많이 먹으면 몸에서 이를 덜 만들게 되고, 적게 먹으면 몸에서 콜레스테롤을 다 많이 만들어 내서 균형을 유지합니다. 매일 먹지 않아도 그 양을 유지하는데 큰 문제가 없습니다.

 

2) 콜레스테롤을 많이 함유한 식품(달걀노른자, 오징어, 게, 새우)를 마음껏 섭취해도 되나요?

식품을 통해 콜레스테롤을 먹는 것이 혈중 콜레스테롤에 큰 영향을 주지는 않기 때문에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가 정상인 사람들에게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고지혈증환자, 동맥경화등 심혈관질환의 위험이 있는 사람들은 가급적 적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료출처 : 2023 국민영양 4월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