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미없는건 소개 안하는 영화 , 드라마 이야기

단순하게 살고 싶다면 이보다 더 좋은 영화는 없다. 영화 소공녀 리뷰

by eunloveyou 2022. 10. 23.
반응형

소공녀

개봉 - 2018년 3월

장르 - 멜로, 로맨스,드라마

네이버평점 - 9.2

15세관람가

1. 줄거리

미소가 예쁜 주인공 미소는 어딘가 조금 독특 합니다. 가사도우미로 근근히 살아가지만 담배, 위스키, 남자친구 만 있으면 아무 문제 없는 긍정에너지가 가득한 아가씨 입니다. 해가 바뀌고 시장 물가가 오르면서 미소는 담배, 위스키, 남자친구 중 하나를 포기해야 하는 상황에 놓입니다. 마소는 그 세가지를 아무것도 포기할 수 없기에 그만 집을 포기해 버립니다. 커다란 캐리어를 끌고 옷을 몇겹이나 입고 대학시절 밴드부 친구들을 하나하나 만나러 갑니다. 첫번째  친구는  대기업에 다니는 문영 입니다. 문영은 이솜을 거절합니다. 두번째 친구는 키보드를 열정적으로 치던 현정 입니다. 현정은 일찍 결혼해 작은 집에서 남편과 시부모님을 모시면서 적성에 안맞는 주부가 되었습니다. 현정은 갑작스럽지만 갑자기 찾아온 옛친구 미소를 반겨주고 자신의 처지가 서러워 미소에게 마음을 털어 놓습니다. 그렇게 미소는 현정에게 잠시나마 위안을 주고 세번째인 대용의 집으로 갑니다. 대용은 쓰레기로 엉망이 된 신혼집에서 부인 없이 혼자 살고 있습니다. 결혼을 하면서 대출로 집을 삿지만 대용의 부인은 그것을 만족하지 못하고 떠나갔습니다. 미소는 대용의 집을 청소해주고 대용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떠났습니다. 다섯번째 집은 록이의 집 입니다. 부모님과 함께 살고 있는 록이는 미소를 흔쾌히 받아주었고 다큰 아들을 장가보내고 싶어 했던 록이의 부모님은 미소를 며느리감으로 점찍었습니다. 다음날 미소는 외출을 위해 록이의 집을 나섰지만 현관문과 창문이 모두 잠기고, 위기를 느낀 미소는 도망을 치고 맙니다.

마지막으로 미소가 찾아간 곳은 열정적으로 기타를 치던 정미 입니다. 정미는 부자남편을 만나 유복하게 살고 있었는데요 미소에게 안정된 주거지를 제공해 줬고 미소는 한동안 만족하며 살았습니다. 하지만 정미남편을 어려워하지 않는 미소의 태도에 정미는 미소를 내쫏게 됩니다. 이제 갈곳이 없어진 미소 업친데 덮친격으로 남자친구 한솔은 돈을벌러 외국으로 떠난다 합니다. 가장 사랑하는 세가지중 남자친구를 떠나보낸 미소 과연 남은 두가지를 어떻게 지켜낼 수 있을까요?

 

2. 캐스팅

1) 미소 - 이솜

현대판 소공녀 그 자체인 이솜 배우는 극중 이름처럼 미소가 참 예쁜 배우 입니다. 미소는 가난하지만 자신의 뚜렷한 인생관을 유지하려 애쓰는 도시녀 입니다. 이솜배우님은 극중에서 펑퍼짐한 옷과 부스스한 머리에도 참 예쁘다는 생각을 했었는데요 특히 가사도우미로서 야무지게 청소하는 모습과 현정의 집에서 요리를 못하는 현정 대신 맛있는 반찬을 만드는 모습이 참 여성스럽다고 생각 했습니다.  이솜배우는 소공녀로 제6회 들꽃영화상 여우주연상, 19회부산영화평론가협회상 여자 연기자상을 수상했습니다. 

2) 안재홍 - 한솔

말이 필요없는 배우이죠. 반칙왕으로 독립영화계에 혜성처럼 나타나 응답하라1988의 정봉이로 주연급배우로 당당히 자리매김 하신 안재홍님은 영화 소공녀에서 미소의 남자친구 한솔 역을 맡았습니다. 한솔과 미소는 가난한 커플 입니다. 한솔은 집이 없는 미소에게 기댈수 있는 남자친구가 되고 싶지만 본인도 집이 없어 회사 기숙사에 살고 있는 처지가 한없이 자괴감을 들게 합니다. 결국 한솔은 외국에 나가 큰 돈을 벌어오겠다며 잠시 미소를 떠나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나중에 언젠가 한솔이 다시 미소 곁으로 돌아오게 될지 궁금합니다. 

3. 위스키

영화를 보는 내내 궁금했던건 바로 위스키 였습니다. 위스키는 어떤 술 이길래 미소는 위스키만 마시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위스키는 영국 북부의 스코틀랜드에서 유래한 증류주 입니다. 우리가 보통 말하는 양주의 한 종류 입니다.

위스키는 전통적 으로는 보리를 발효시켜 만든 보리술을 증류하여 오크통에서 몇년간 숙성 시켜서 만듭니다. 하지만 현대에 이르러 옥수수, 밀, 귀리 등 의 곡식으로 만들어 증류후 나무통에 숙성시켜도 위스키라고 이름을 붙입니다. 

보리술을 숙성해서 만든다 하면 맥주를 가지고 만드는것 이라고 생각 할 수있지만 맥주와 보리술은 다릅니다. 맥주는 홉을 넣지만 위스키에 쓰이는 보리술은 홉을 넣지 않은 순수 보리술로 만드는 것이 다른점 입니다.

위스키의 알콜도수는 대체로 40~43%정도로 꽤 독한술 입니다. 독하지만 증류과정에서 숙취유발 물질이 많이 제거되고, 오랜 숙성기간을 거치는 동안 불순물이 줄어들어 맛과 향이 깔끔해져서 독하지만 숙취는 상대적으로 적은편 입니다.

위스키는 생산지와 유명도에 따라 세계 5대 위스키가 있습니다. 스카치 위스키, 아이리시 위스키, 아메리칸 위스키, 캐나디안 위스키, 재패니즈 위스키 이렇게 크게는 5가지로 나뉩니다. 이 5대 위스키가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판매되고 인기가 많은 위스키 입니다. 놀랍게도 대한민국도 위스키를 생산합니다. 코리안위스키는 아직 발전단계 인데요 증류식 소주를 이용해서 위스키를 만든다고 합니다. 기회가 된다면 한번쯤 먹어보고 싶습니다.

위스키 먹는법은 스트레이트로 입에 품어 부드럽고 풍부한 맛과 혀끝에 와닿는 세심한 맛고 코끝에 맴도는 향을 즐기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영화 소공녀의 미소가 이렇게 스트레이트로 위스키를 즐깁니다. 하지만 도수가 센술 이기 때문에 처음 드시는 분들은 냉수와 함께 마시거나, 물로 희석해서 혹은 약간의 얼음조각을 넣어 차갑게 즐기는 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  

 

 

4. 총평

영화 소공녀는 등장인물은 많지 않지만 보는 내내 재미있습니다. 특히 미소의 대학시절 밴드부 부원들을 한명한명 만나는 에피소드가 영화를 시간가는지 모르고 보게 합니다. 거기에 내 인생을 어떻게 단순하게 살아야 하는지 고민하는 것은 덤 입니다. 인생을 미소처럼 단순하게 사는것은 영화라서 가능한 것 일까요? 아니면 현실에서도 가능한것 일까요? 

할것도 많고 살것도 많은 삶을 살아가는 저에게 소공녀의 미소는 잠시 제 머리속을 단순하게 해주었습니다.

저렇게 돈없어도 내가 좋아하는 것만 하고 살수 있구나. 내가 좋아하는 것을 위해서라면 남들이 보기에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도 포기할 수 있는거구나. 나의 시선과 남의시선이 중요한 시대에 살고있는 현대인들에게 내가 좋아하는건만 생각하는 미소의 인생관은 복잡한 우리의 인생을 잠시 단순하게 해줄수있는 쉼표가 되어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