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방영된 MBC드라마 "히트" 를 아시나요?
그 시절 시청률 50%를 육박했던 화재의 사극 드라마 "주몽"의 후속작으로 방영된 드라마 입니다.
주몽이 꽤 인기 있었는데 저는 너무 긴 사극은 좋아하지 않아서 이게 왜 인기인가 했습니다. 주몽이 끝나고 혜성같이 제맘을 파고들었던 드라마 히트! 매회 너무 절교한순간에 끝나버려서 한주한주 기다리는 게 너무 힘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그당시엔 아니었지만 지금보면 화려했던 캐스팅과 해외촬영까지 진행한 큰 스케일에 완벽한 스토리까지! 한번 시작하면 정주행 할 수밨에 없는 범죄수사드라마 히트 입니다. 혹시 히트의 존재를 모르셨다면 속는셈치고 바로 정주행 하시기를 정말로 강력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wave 와 왔챠 에서 볼 수 있습니다.
1. 줄거리
히트의 주인공은 대한민국 경찰 검거율 1위를 자랑하는 차수경 경위(고현정님)입니다. 수경은 14년전 살인마의 손에 사랑하는 사람을 저세상으로 떠나 보내고 오로지 그 범인을 잡기위해 여자가 아닌 경찰로만 살아갑니다. 조폭 검거현장에서 만난 신입검사 김재윤(하정우님)과 살인사건 을 함께 수사하게 되면서 사랑에 빠지지만 수경의 과거가 그녀를 가만히 두지 않습니다. 한 살인사건 현장에서 수경의 친한오빠인 김영두(김정민님)의 흔적을 발견하지만 수경은 절차대로 하지 않고 그를 보호 한는데요, 이를 빌미로 수경은 경찰직을 잠시 내려놓게 되지만 그사이에 14년전 수경의 애인을 죽였던 연쇄살인마가 다시 수경앞에 나타나고 이번에는 그녀가 사랑하는 재윤을 노립니다. 수경을 재윤을 지키고 다시 여자로서의 삶을 살아갈 수 있을까요?
2. 히트의 사건사고
히트의 전체적인 스토리 라인은 크게 3가지 사건으로 나뉩니다. 첫번째 사건은 수경이 연쇄살인에 집착하는 것을 보여주는 배도건 살인사건 입니다. 연쇄살인사건 해결을 위해 개성있는 경찰들이 모여 히트팀을 구성 했습니다. 티켓 다방 아가씨가 하나둘 사라지는 살인사건을 수사 하면서 결국 배도건을 검거하게 되었습니다. 차후에 배도건은 수경이에 14년전 살인사건의 힌트를 남기고 사형을 선도받습니다. 두번째 사건은 장용하(최일화님) 형사로 부터 일어난 사건 입니다. 장용하 형사의 딸인 가수지방생 희진(서현진님)은 어느날 기획사의 계획으로 홍콩으로 화보를 찍게 됩니다. 이를 수상하게 여긴 장용하 형사는 딸을 찾으러 홍콩으로 떠나게 되고 수경또한 갑자기 실종된 장용하 형사를 찾으러 홍콩행 비행기를 탑니다. 홍콩에서 수상한 무리들에게 납치를 당하게 되는 수경, 기지를 발휘해 한국으로 구조요청을 하게 됩니다.
결국 재윤은 수경을 구하러 홍콩에 가게되고 그곳에서 홍콩마피아조직과의 총격전과 탈주 등 위험을 격고 결국 장용하 형사의 딸과 수경 모두를 구출하게 됩니다. 마지막 사건은 수경의 상처인 14년전 사건의 범인인 백수정을 검거하는 것 입니다. 백수정은 14년전 사건을 재연하면서 다시 세상에 나왔고 수경과 히트 팀원들은 속수무책으로 생기는 피해자들을 보며 망연자실 합니다. 이때 영두가 전해준 수경의 옛연인의 수사수첩으로 수경을 연쇄 살인사건의 실마리를 하나씩 풀어가게 됩니다. 이렇게 큰 줄기의 세가지 사건을 중심으로 드라마는 극을 진행하게 됩니다.
3.캐스팅
히트는 방영 당시 보다 방영 10년후 그 캐스팅이 화재가 되었습니다. 당시에는 다시 복귀한지 얼마 되지 않은 고현정님의 캐스팅만 부각 되었을뿐 하정우님은 인지도가 없었고, 대부분의 조연은 얼굴은 아는데..? 라는 정도 였습니다. 특히 범인으로 나왔던 배우분들은 대중에게 많이 알려지지 않은 연극배우출신의 배우들이 배역을 맡아 진짜 살인마 같다는 평이 많았습니다.
1) 차수경역 - 고현정
명불허전 말이 필요없는 캐스팅 아닌가요? 당시에 고현정이 발가락 양말에 화장기 하나 없는 얼굴로 연기를 하다니!! 라고 했지만 너무 자연스러웠고 센언니 그 자체 캐릭터 였습니다. 그러나 센척하지만 속내는 여자이고 싶은 차수경 입니다.
2) 김재윤역 - 하정우
지금이야 흥행보증수표이자 이시대 최고의 배우 하정우 님 이지만 그당시엔 누구지? 하는 반응 이었습니다. 중견 배우 김용건님의 아들이라는 것도 알려지지 않았었고 연기를 엄청 잘하는 배우인가봐... 정도 였습니다. 하정우님은 히트 작품이 끝나고 곧 "추격자" 를 찍으시고 떡상을 하셨습니다. 히트에서 하정우님의 귀여운 리즈시절 확인 가능합니다.
3) 최영두 - 김정민 / 정인희 - 윤지민
영두는 14년전 사건이후 경찰 옷을 벗은 전직 형사 입니다. 수경을 좋아하시만 14년전의 상처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수경의 주위를 맴도는 영두 입니다. 가수 김정민님이 연기 하셨는데요, 영두의 회상씬에서 김정민님의 노래가 나와서 조금 웃겼던 기억이 납니다.
인희는 국립과학수사연구소의 엘리트 박사 이면서 재윤의 친구 입니다. 나같기는 싫고 남주기는 아까운 재윤을 늘 도와주고 지켜보지만 재윤이 막상 수경과 사랑에 빠지자 혼란스러워 하는 인희 입니다.
4) 히트팀의 완전 소중한 경찰들
장용하경사 - 최일화 / 남성식경장 - 마동석 / 김일주경위 - 정동진 / 심종금 경사 - 김정태
이 안어울리는 네명의 남자들이 내뿜는 캐미는 어마무시 합니다. 여러분 이 네명중에 모르는 얼굴 있으신가요? 지금은 다 아시겠지만 2007년 당시에는 김정태님만 얼굴만 아는 정도였습니다. 이분들중 마동석님은 월드클래스 배우가 되셨구요, 정동진님, 김정태님은 주연급 연기자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최일화님은 대기업회장이나 인자한 아버지등의 역할로 많은 작품을 연기하고 계십니다. 이조합을 언제 또 볼수 있는 날이 올까요?
5) 백수정 - 엄효섭
저는 드라마 히트의 숨은 보석이 하나 있다면 엄효섭님 이라고 정말 강력하게 주장하고 싶습니다.
어린시절 부터의 가정폭력으로 싸이코패스가 되어 살인을 저지르는 연쇄살인마 백수정역에는 당시 연극무대에서 활동하시던 배우 엄효섭 님이 연기 하셨습니다. 지금은 많은작품으로 익숙한 배우 이지만 방영당시에는 저사람 진짜 살인마 아니야? 할 정도로 정말 무서웠습니다. 실제로 드라마에서 백수정이 처음으로 등장하는 신은 너무 무서워서 지금도 전 그장면은 패스할 정도 이랍니다. 엄효섭님도 히트 이후에 여러 드라마에서 조연으로 연기를 하셨습니다. 너무 많이 나오셔서 일일이 열거하긴 어렵지만, 참 다작 하셨습니다. 하지만 전 그중 최고의 연기는 히트에서 다 보여주셨다고 생각합니다. 배우님 앞으로도 화이팅 입니다.!!
4. ost
드라마 히트의 ost 곡들은 어느하나 버릴게 없는 ost 입니다. 트랙 1번부터 7번까지는 가사가 있는 노래 이구요 8번부터 마지막 까지는 가사가 없는 짧은 곡으로 드라마 장면에 딱 맞는 긴장효과를 주는 곡들 입니다.
1) Success - 드라마의 시작을 알리는 곡 입니다. 슈퍼주니어의 랩으로 시작하는데요 이곡을 들으면 어디론가 당장 출동하고 싶은 욕구가 막 생기는 곡 입니다.
2) 통증 - 거미의 애절한 목소리가 수경의 다친 마음을 보여주는 듯한 애절한 발라드 곡 입니다.
3) 그사람 - 수경의 재윤에 대한 애정과 갈등, 그리움을 잘 보여주는 곡 입니다.
4) 마지막사랑 - 이곡이 앞에서 제가 언급한 김정민 님이 직접 부르신 영두의 테마곡 입니다. 수경에 대한 짝사랑의 감정이 듬뿍 담긴 곡 입니다. 극중의 역할로 봐서는 이곡이 애절해야 되는데요, 의외로 신납니다. 꼭한번 들어 보세요. 노래 진짜 좋아요
5) 그대위한 이별 - 재윤의 테마곡 입니다. 수경을 사랑하지만 과거에 같혀사는 수경이 안타까운 재윤의 마음이 들리는 곡 입니다.
6) 히트 - 마지막 네온의 빛이~ 이거리를 비출땐... 정말 말이 필요없는 힌트이 메인 주제곡 입니다. 이곡도 슈퍼주니어가 불렀습니다. 2007년 당시에는 가수가 드라마 삽입곡을 부르는것이 흔한일은 아이었는데요, 더군다나 아이돌그룹이 드라마주제곡을 불렀다는게 화재 였습니다. 그런데 이노래 지금들어도 너무 좋은걸 어떻하죠?
7) H.I.T. N Run
8) Human Nature
9) Delightful Love
10) Instinct
11) Sorrowful Love
12) Urban Shock
13) So What
14) In A Heartbeat
15) Shotgun
16) Stormy Day
17) Arrest
18) Spies R Us
7번트랙부터의 테마곡들은 드라마 중간중간 삽입된 테마곡 들입니다. 이곡들을 쭉 들어보면 드라마를 보고 있지 않는데 보고있는듯한 착각을 일으키게 됩니다. 신나기도하고 사랑스럽기도하고 무섭기도한 테마곡들도 꼭한번 들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5. 총평
오늘 제가 너무좋아하는 드라마인 히트의 리뷰를 쓰면서 히트를 다시 봤습니다. 2007년부터 정주행을 50번은 넘게 하지 않았을까 싶을정도로 제가 애장하는 드라마 입니다. 다시보고 또봐고 웃기고, 신나고, 무서운 감정이 똑같이 드는것이 신기하기만 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드라마는 수사물 위주로 보는데요 아직 히트를 능가할 만한 수사물 드라마는 만나지 못한것 같습니다. 드라마가 종영되고 시즌2가 나오기를 너무 소망했었습니다. 요즘 같았으면 시즌2가 나오고도 남을 드라마인데 말이죠. 혹시 넷플리스랑 왔챠 켜놓고 뭐보지? 뭐볼꺼없어?? 하시는 분들!!! 웨이브 오셔서 히트보세요!! 재밋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