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기는 단어 그 자체로 새콤달콤 기분이 좋아지는 새빨간 지금 제철맞은 과일 입니다.
요즘 시중에 딸기가 많아 졌습니다.
딸기는 새빨간 색깔과 귀여운 모양이 존재 만으로도 기분을 좋게 하는 과일입니다.
길거리의 카페에서는 딸기를 재료로 한 각종 음료를 판매하기 시작하고
패밀리 레스토랑이나 뷔페 에서도 딸기를 주인공으로 특별한 후식을 선보입니다.
딸기는 생으로도 먹지만 잼으로, 케이크로등 많은 후식으로 사용됩니다.
호불호 없는 누구나 좋아하는 새빨간 딸기는 제철일때 가장 새콤달콤 맛있습니다.
맛도 좋지만 영양면에서도 뒤지지 않는 딸기에 대해서 알아보세요~!!
1. 딸기는?
딸기는 아메리카대륙이 원산지 입니다. 우리니라에는 20세기 초에 일본을 통해 전파되어 온 것으로 추정 됩니다. 장미과에 속하는 딸기는 17~20도의 기후에서 잘 생육하며 세계적으로 맛도 모양도 다른 다양한 품종이 재배되고 있습니다.
딸기에는 사과산, 구연산, 주석산 등의 유기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신맛을 내고 당류와 함께 딸기 특유의 맛을 만들어 냅니다. 또한 딸기는 비타민C의 함량이 높고 딸기의 새빨간 색은 안토시아닌계 색소에 의한 것 입니다. 딸기는 저장성이 좋지 않은 과일 이지요? 수분량이 많고 껍질이 없기 때문에 수확후 보관, 운송과정에 품질이 쉽게 저하될 수 있기 때문에 구매후 빠른시일내에 소비해야 합니다.
2. 딸기의 효능
1) 비타민C의 보고인 딸기는 그 햠량이 높아 귤의 1.5배, 사과보다는 무려 10배가 많습니다. 중간사이즈 딸기를 하루 6~7개 정도 섭취하면 하루 에 필요한 비타민C의 양을 채울 수 있습니다. 비타민C는 우리몸의 각종 대사에 관여하면서 여러가지 호르몬을 조절하고 체력 증진에 효과가 있습니다.
2) 항산화성분이 함유된 딸기에는 안토시아닌계색소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안토시아닌은 체내에서 활성산소로 부터 혈관을 보고하고 끈적끈적한 피성분인 혈전의 생성을 억제합니다. 특히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각기능을 개선한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빨간색이 선명한 딸기 일수록 안토시아닌 함유량이 높습니다.
3) 시력을 보호하는 딸기는 우리 눈에 로돕신 이라는 영양소가 부족하게 되면 시력이 저하하고, 각종 안구질환이 생길 수 있는데요 딸기의 안토시아닌 성분이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시켜서 눈건강에 효과가 좋습니다.
4) 신경통을 예방하는 딸기에는 신경통에 특효인 네틸리실레이트와 비타민C, 비타민A, 비타민B1과 같은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습니다.
3. 딸기와 찰떡궁합인 음식
1) 딸기와 하얀 생우유는 궁합이 좋습니다. 딸기는 우유와 함께 섭취하면 체내에서 흡수율이 높아지고 딸기의 시트르산이 우유의 칼슘 흡수를 돕고, 딸기의 비타민C는 우유의 철분 흡수를 돕습니다.
2) 딸기는 치즈와 잘 어울립니다. 치즈의 단백잘과 딸기의 비타민C가 만나면 서로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해 주고 맛도 잘 어울러 집니다.
3) 아침식사 대용으로 요거트와 시리얼과 함께 딸기를 먹으면 3대 영양소가 골고루 채워져서 활기찬 하루를 보내기에 제격 입니다. 맛도 궁합도 좋은 딸기 시리얼 한그릇으로 내몸에 아침활기를 불어넣어 주세요.
4. 딸기가 주인공인 각종 카페 이벤트
1) 이디야커피 딸기제품 마시고 응모하기 이벤트
2) 투썸플레이스 딸기철 한증메뉴 음료4종출시
3) 카페베네 Strawberry Garden On The Table
4) 커피빈
딸기 신메뉴 출시 - 한 잔 가득 담은 설향의 달콤함
딸기를 드실때 주의하실 점이 하나 있습니다.
간혹 딸기에 설탕을 뿌려먹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는 좋지않은 방법 입니다.
설탕은 딸기의 향과 비타민C를 파괴합니다.
더불어 설탕이 몸속에서 분해될 때 딸기에 들어 있는
좋은 영양소인 사과산, 시트르산, 비타민B1도 함께 소모시킬 수 있기 때문에
딸기에 설탕을 뿌려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2월에 안먹으면 손해 제철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년 2월 지금이 제철인 콜라비를 드셔야 해요~!! (0) | 2023.02.01 |
---|